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삭제하는 방법 (Windows10 윈도우 올드 폴더 제거)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삭제하는 방법 (Windows10 윈도우 올드 폴더 제거)

 

윈도우10을 사용하다보면 Windows.old 라는 이름의 폴더가 보일 때가 있습니다. Windows.old는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어 저처럼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용량이 충분하지 않을 때에는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old는 어떤 기능을 하는 폴더인가요? (윈도우 올드)





Windows.old 폴더는 윈도우7, 8, 8.1과 같은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했을 때, 윈도우10에서 대규모 업데이트(레드스톤1, 레드스톤2 )를 했을 때 생기는 폴더입니다.

 

업데이트를 전에 기존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시스템, 프로그램 파일들을 이 폴더에 보관하고 있다가 업데이트 후 사용하다가 혹시 문제가 생겼을 때 이전 버전으로 복구를 하는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윈도우10 1511 버전의 경우 한 달 이내, 윈도우10 1607 버전의 경우 10일 이내에 이전 운영체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복구 기능이 있습니다. 이 복구 기능에서 Windows.old 폴더가 사용되고 이 폴더는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가만히 두면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해 지정된 기간 동안 보관되다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저처럼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일이 없고 용량 확보를 위해 지금 바로 삭제를 하고 싶으신 분들만 삭제를 하면 됩니다.


주의) Windows.old를 삭제하면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삭제하기 (윈도우 올드)


Windows.old (윈도우 올드)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을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두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시스템 파일 정리로 삭제하기




파일 탐색기에서 Windows.old 폴더가 있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Windows.old가 있는 드라이브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정리>




디스크 정리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



얼마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계산한 후 <디스크 정리> 창이 나옵니다.



디스크 정리에서 항목을 찾아보면 <이전 Windows 설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전 Windows 설치>에 Windows.old 폴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 Windows 설치>를 클릭해 체크를 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전 Windows 설치 체크> - <확인>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물음이 나오면 <파일 삭제>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이전 Windows 설치 파일을 포함해서 선택한 필요 없는 파일을 정리합니다.


 

 

 



두 번째 임시 파일 제거를 사용해서 지우기



<Windows 검색> 에 <설정>을 입력하고 검색 결과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또는 시작버튼을 누르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시스템, 장치, 네트워크 및 인터넷, 개인 설정, 앱, 계정, 시간 및 언어, 게임, 접근성, 개인 정보, 업데이트 및 복구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 설정 창이 나옵니다.


설정 창에서 <시스템>디스플레이, 알림, 전원 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디스플레이, 알림, 전원)>



시스템 창에서 왼쪽에 있는 항목들 중 <저장 공간>을 클릭합니다.



저장 공간에서 <내 PC>를 클릭합니다.




<저장 공간> - <내 PC>



내 PC에서 시스템 사용 및 예약, 임시 파일, 앱 및 게임, 기타, 사진, 문서 등이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용량이나 컴퓨터 사양에 따라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습니다.



<임시 파일>을 클릭합니다.




<임시 파일>



임시 파일에서 임시 파일, 다운로드 폴더, 휴지통 비우기, 이전 버전의 Windows의 파일을 제거해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Windows>에 Windows.old 폴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Windows>를 클릭해서 체크하고 <파일 제거>를 클릭합니다.





<이전 버전의 Windows 체크> - <파일 제거>



컴퓨터 사양이나 차지하고 있는 용량에 따라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습니다.


파일 제거를 완료하면 <이전 버전의 Windows>가 제거되어 0바이트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Windows.old 폴더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