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개의 파일 이름 한꺼번에 바꾸는 방법 - 컴퓨터 정보

 

여러 개의 파일 이름 한꺼번에 바꾸는 방법

 

파일 이름을 바꿀 때 파일 하나하나를 따로따로 바꾸면 번거롭고 불편합니다. 파일 이름을 세밀하고 조건을 정해서 바꾸고 싶을 경우에는 파일 이름을 바꾸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고 단순한 이름 바꾸기 작업을 하고 싶을 때, 파일 이름을 바꾸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한꺼번에 바꾸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같은 종류의 파일들로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같은 종류의 이름 이 다른 파일들이 있습니다.


1. 바꾸고 싶은 파일들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누르면 여러 가지 메뉴들이 보입니다. 그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호호호.zip 를 제외하고 나머지 파일들을 바꿔보겠습니다.

 

 

2. 바꾸고 싶은 파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입력하고 난 뒤 키보드의 Enter 키를 누르면 완료입니다.

 

제이식스라는 이름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같은 종류의 다른 이름을 가진 파일들을 선택해 이름을 바꾸면 제이식스 (1), 제이식스 (2), 제이식스 (3), 제이식스 (4), 제이식스 (5), 제이식스 (6) 로 바뀌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뒷 부분에 (숫자) 순서대로 정렬된 파일들로 이름이 바뀌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들을 선택하는 방법

 

파일들을 선택할 때 단순하게 드래그해서 선택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원하는 파일들만을 골라낼 수 없습니다. 사이사이에 원하지 않는 파일이 섞여 있으면 한 번에 원하는 작업을 하지 못하고 여러 번에 나누어서 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럴 때 원하는 파일들만을 선택해서 한 번에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하는 파일들만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Shift + 마우스 드래그를 사용하는 방법

Ctrl + 마우스 좌클릭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이를 이용하면 쉽게 원하는 파일들만을 선택해서 이름을 바꿀 수 있고, 다른 작업을 할 때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드래그를 사용하면 먼저 마우스 드래그 한 파일들과 나중에 마우스 드래그 한 파일들이 함께 선택됩니다.

마우스 드래그 한 파일들 + 마우스 드래그 한 파일들 + 마우스 드래그 한 파일들 ... 이런 식으로 계속 합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하게 되면 파일을 하나하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좌클릭 한 파일 하나 + 마우스 좌클릭 한 파일 하나 + 마우스 좌클릭 한 파일 하나... 이런 식으로 계속 하나하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파일들을 선택해서 이름을 바꾸면 어떻게 되나요?

 

다른 종류의 다른 이름의 파일들을 선택해서 이름 바꾸기를 하게 되면 여러 개의 파일들이 같은 이름으로 바뀌게 됩니다.

 

세밀하거나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하지 않을 때 영화와 자막파일의 이름을 간단하게 같은 이름으로 맞춘다거나, 사진파일들을 숫자로 정렬시킨 이름으로 바꾼다거나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파일들을 한꺼번에 간단한 방법으로 이름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영상으로 설명을 보시길 원하신다면 https://youtu.be/gRhBzIpKBCI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