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핏 얼핏 - 올바른 맞춤법

걸핏 얼핏

 

걸핏하면? 얼핏하면?

헷갈리는 걸핏얼핏

어떤 말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걸핏

 

어떤 일이 진행되는 김에 빨리.

무엇이 갑자기 언뜻 나타나는 모양.

무엇이 갑자기 잠깐 나타나 보이거나 생각나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

 

얼굴에 반가운 빛이 걸핏 지나갔다.

 

얼굴에 흐린 빛이 걸핏 그쳐지나갔습니다.

 

 

 

걸핏하면

 

조금이라도 일이 있기만 하면 곧.

 

걸핏하면 울며 떼를 쓴다.

 

걸핏하면 화를 낸다.

 

걸핏하면 울어서 별명이 울보였다.

 

 

 

 




얼핏

 

지나는 결에 잠깐 나타나는 모양.

생각이나 기억 따위가 문득 떠오르는 모양.

잠깐 나타나거나 문득 생각나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

 

그 소식은 얼핏 들었다.

 

얼핏 보기에는 논리적인 것 같지만 사실은 허점이 많다.

 

얼핏 보아도 정말 아름다웠다.

 

얼핏 보면 운동선수 같다.

 

그녀를 보니 얼핏 미소가 스친다.

 

 

 

 


걸핏 얼핏

 

걸핏 - 어떤 일이 진행되는 김에 빨리, 무엇이 갑자기 언뜻 나타나는 모양.

걸핏하면 - 조금이라도 일이 있기만 하면 곧.

 

얼핏 - 지나는 결에 잠깐 나타나는 모양, 생각이나 기억 따위가 문득 떠오르는 모양.

얼핏하면 - (표준국어대사전 기준) ‘걸핏하면의 잘못. 북한어.

 

 

 

 

<참고 - 표준국어대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네이버, 다음>

 

 

 

헷갈리는 걸핏얼핏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