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자동 숨기기, 늘리기 줄이기,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이동시키기, 아이콘 작게 만들기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자동 숨기기, 늘리기 줄이기,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이동시키기, 아이콘 작게 만들기

 

윈도우10 작업표시줄은 자동 숨기기, 늘리기 줄이기,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이동시키기, 아이콘 작게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작업표시줄이 이동되거나 자동 숨기기가 설정되어 당황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의 다양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은 잠금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잠금 왼쪽에 

체크 표시가 있으면 잠금

체크 표시가 없으면 잠금 해제 된 상태입니다.


작업표시줄 늘리기 줄이기


작업 표시줄 잠금을 클릭해 해제하면 작업 표시줄을 늘릴 수도 있고 다시 줄일 수도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잠금이 해제된 상태에서)

작업표시줄과 바탕화면의 경계선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다 대면 마우스 포인트 모양이 바뀝니다.

그 상태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위나 아래로 움직이면 작업표시줄을 늘렸다가 줄였다가 할 수 있습니다. 최대 화면 중간까지 늘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작업표시줄 이동시키기


또 작업표시줄을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잠금이 해제된 상태에서)

작업표시줄 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화면 왼쪽, 오른쪽, 위쪽으로 이동해서 왼쪽 버튼을 놓으면 작업 표시줄이 이동됩니다.


작업표시줄을 드래그 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





조금 더 작업 표시줄의 자세한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업 표시줄 다양한 설정 알아보기



윈도우10의 작업 표시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작업 표시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속성



속성을 누르면 작업 표시줄에 대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작업 표시줄 밑 시작 메뉴 속성창이 나옵니다.


작업 표시줄 잠금


이 설정창에서도 작업 표시줄 잠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잠금을 해 놓으면 실수로 작업표시줄을 늘리거나 줄이거나 이동시키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체크 표시를 하면 잠금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작업 표시줄 자동 숨기기


작업 표시줄 자동 숨기기는 설정해 놓으면 평소 때 작업 표시줄이 숨겨져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숨겨져 있던 작업 표시줄이 나옵니다.



작은 작업 표시줄 단추 사용


작은 작업 표시줄 단추 사용은 말 그대로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들이 작아집니다.

설정했을 때 원래 크기와 비교하면 작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의 작업 표시줄 위치 


화면에서의 작업 표시줄 위치는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위치를 이동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아래쪽, 왼쪽, 오른쪽, 위쪽으로 작업 표시줄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단추


항상 단추 하나로 표시, 레이블 숨기기 - 아이콘으로만 표시


작업 표시줄이 꽉 차면 단추 하나로 표시 - 레이블을 표시하다가 작업 표시줄에 공간이 없으면 아이콘으로 표시


단추 하나로 표시 안함 - 레이블을 표시



알림 영역 설정


알림 영역의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면 시스템의 알림 및 작업이 나오면서 알림 영역에 대한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의 끝에 있는 [바탕 화면 보기] 단추로 마우스를 움직여 바탕 화면 미리 보기


긴 내용의 미리보기는 일단 바탕 화면 보기 단추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바탕 화면 보기 단추는 화면의 오른쪽 밑에 시계의 오른쪽에 아주 조그만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바탕 화면 보기 단추를 클릭하면 실행하고 있던 프로그램들이 모두 최소화되고 바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끝에 있는 [바탕 화면 보기] 단추로 마우스를 움직여 바탕 화면 미리 보기 설정을 하면 바탕 화면 보기 단추에 마우스를 가져다 댔을 때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최소화되고 바탕화면이 보여졌다가 다시 마우스를 옮기면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동영상으로 설명을 보고 싶으시다면 https://youtu.be/ns2eOJg-rxw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의 다양한 설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