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 화면에 아이콘 추가하기 제거하기 크기 조정하기 (윈도우10 메트로UI 추가 고정 제거 크기 조정)

윈도우10 시작 화면에 아이콘 추가하기 제거하기 크기 조정하기 

(윈도우10 메트로UI 추가 고정 제거 크기 조절)


처음 윈도우10을 설치한 후 시작버튼을 클릭해 메트로UI를 보면 여러 가지 아이콘들이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트로UI의 아이콘들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때로는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까지 있어 지저분하게 보이거나 불편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윈도우10의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왼쪽에 계정, 탐색기, 설정, 전원 아이콘이 있고,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 오른쪽에 메트로UI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레드스톤1 1607 기준)

 

메트로UI에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삭제하고 싶은 삭제하고 싶을 때 삭제하는 방법,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등록하고 싶을 때 등록하는 방법, 메트로 UI의 크기를 크게, 작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메트로UI 아이콘 제거하기


메트로UI에 있는 필요하지 않은 아이콘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시작 화면에서 제거>를 클릭합니다. 


<제거하고 싶은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시작 화면에서 제거>



예를 들기 위해 <스코어> 아이콘을 제거해 보았습니다.



<스토어> 아이콘이 사라지고 빈자리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메트로UI 아이콘 추가하기


이번에는 반대로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을 등록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마우스 우클릭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메트로 UI에 추가하고 싶은 프로그램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시작 화면에 고정>을 클릭합니다.


<추가하고 싶은 프로그램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시작 화면에 고정>


예를 들기 위해 <그림판>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메트로 UI에 <그림판>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마우스 드래그



원하는 프로그램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여 메트로 UI 원하는 자리에 이동한 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놓습니다.


<원하는 프로그램 마우스 드래그> - <메트로 UI로 옮기기>


이 방법들으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메트로 UI에 등록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메트로UI 아이콘 크기 조정하기


메트로UI에 등록된 아이콘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기를 조정하고 싶은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크기 조정>에서 크기를 선택합니다.


처음 등록된 아이콘의 크기는 <보통>이고 <작게>는 보통의 1/4크기 입니다.


예를 들기 위해 그림판 아이콘의 크기를 <작게>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옆에 있는 아이콘들과 비교해보면 아이콘의 크기가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 따라 크기 조정이 4단계까지 가능한 아이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 아이콘의 크기를 <넓게>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옆에 있는 아이콘과 비교해 크기가 아이콘 2개만큼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크게>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크게>로 설정하니 옆에 있는 아이콘과 비교해 크키가 4개만큼 커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트로 UI 아이콘 크기


작게 - 보통의 1/4

보통 - 처음 등록하면 기본 크기

넓게 - 보통의 2배

크게 - 보통의 4배 


메트로 UI 아이콘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네 번째 메트로UI 전체 크기 조정하기

 

이번에는 메트로 UI의 아이콘 크기가 아닌 전체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폴더나 프로그램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위쪽, 오른쪽 가장자리에 마우스를 이동하면 마우스 커서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 모양이 바뀌면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이동해 원하는 크기로 조정합니다.



예를 들기 위해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오른쪽으로 늘려 보았습니다.




처음 크기와 비교해서 한 칸씩 늘릴 수 있고 최대 4칸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다시 줄이고 싶다면 똑같이 오른쪽 가장자리에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왼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원하는 크기에서 마우스 버튼을 놓습니다.




이번에는 위쪽 가장자리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위쪽으로 늘려 보았습니다.



높이는 칸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시 줄이고 싶다면 위쪽 가장자리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아래로 이동하면 됩니다. 

원하는 크기에서 마우스 버튼을 놓습니다.






다섯 번째 그룹 이름 지정하기 


원하는 프로그램들을 메트로 UI에 정리한 뒤 간단하게 분류를 하기 위해 그룹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 이름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트로 UI의 아이콘 위, 아래 사이에 마우스를 이동하면 <그룹 이름 지정>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 곳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이름을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인터넷 브라우저가 모여있는 그룹의 이름을 <웹 브라우저>라고 쓰고 키보드의 <Enter>키를 눌렀습니다.




그룹 이름이 <웹 브라우저>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른 그룹의 이름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원하는 프로그램을 등록하고 아이콘 크기를 조정, 전체 크기를 조정, 그룹 이름까지 지정해서 자신만의 메트로 UI를 설정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설명이 보고 싶으시다면 윈도우10 시작 메뉴 아이콘 추가, 제거, 크기 조정 (유튜브) 바로가기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메트로UI에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제거하는 방법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추가하는 방법메트로 UI 아이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 전체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 그룹 이름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