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키보드 누르면 전원이 켜지는 현상 해결법 (키보드 부팅)

윈도우10 키보드 누르면 전원이 켜지는 현상 해결법 (키보드 부팅)

 

며칠 전 컴퓨터 책상 청소를 하다가 키보드에 먼지를 털어내는데 전원이 켜져서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궁금해서 검색을 해보니 키보드 부팅을 지원하는 바이오스 설정을 통해 키보드로 부팅을 할 수 있고 윈도우8, 8.1과 윈도우10에서 빠른 시작 켜기라는 기능으로 키보드를 누르면 부팅이 되는 설정이 있었습니다.

 


빠른 시작 켜기

빠른 시작 켜기를 설정하고 컴퓨터를 종료하면 하이브리드 절전 모드 상태로 진입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절전모드는 전력 소모면에서 전원을 끈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컴퓨터를 시작할 때 작업 복원 부팅 과정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고, 전원 오류 발생 시에 데이터를 메모리와 하드디스크 두 곳에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에 대한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해제하게 되면 예전에 사용하던 컴퓨터를 종료하는 방식으로 모든 작업은 완전히 종료하고 전원도 차단된 상태로 컴퓨터를 종료하게 됩니다.

<참고 Micorsoft 커뮤니티 >

 

정리해보면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을 사용하면 이전 컴퓨터 종료, 시작 방식보다 발전된 종료, 시작 방식으로 부팅 속도가 빨라진다는 말이었습니다. 이 기능에 키보드로 부팅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빠른 시작 켜기 기능 켜기 / 끄기

이제 빠른 시작 켜기 기능에 대해 알았으니 켜고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을 켜고 끄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전원 옵션에 들어가야 합니다.

전원 옵션에 들어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간편한 두 가지 방법만 적겠습니다.




전원 옵션 들어가기 첫 번째 방법



 

윈도우10 화면에서 왼쪽 밑에 시작 버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에서 전원 옵션을 클릭합니다.


시작 버튼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전원 옵션


 

 

 


전원 옵션 들어가기 두 번째 방법 (2017.11.14 추가)


 


윈도우10 화면에서 시작 버튼 옆에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창으로 되어 있을 경우 바로 입력)을 입력



'전원'을 입력해서 검색하고 검색된 


<전원 및 절전 설정>을 클릭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나 또는 다른 방법을 통해 전원 옵션에 들어갑니다.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추가 전원 설정>




전원 옵션에서 왼쪽 메뉴들 중에 <절전 모드 해제 시 암호 사용> 또는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합니다.

(둘 중 아무거나 윈도우10 레드스톤 버전에는 전원 단추 작동 설정만 있습니다. )





그러면 시스템 설정창이 나옵니다. 

아래를 보면 종료 설정에서 빠른 시작 켜기(권장)가 있는데 비활성화 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절전 모드 해제 시 암호 보호 사용과 종료 설정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종료 설정에서 빠른 시작 켜기를 켜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체크 표시가 되어있으면 빠른 시작 켜기를 사용하고 (키보드를 누르면 부팅이 됨)

체크 표시가 없으면 빠른 시작 켜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설정을 한 후에 <변경 내용 저장>을 클릭합니다.




저는 키보드를 누르면 부팅이 되는 것에 대해 검색해 본 뒤에 컴퓨터에 문제가 있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그냥 원래 설정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이런 기능이 있고 켜고 끄는 방법은 알아 두면 좋겠다는 마음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2016년 10월 7일 추가 - <빠른 시작 켜기>를 사용해서 키보드 부팅을 사용하던 도중 가끔 부팅을 하다가 컴퓨터가 종료되는 현상이 발견되어 저는 <빠른 시작 켜기>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