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창 크기 조절하는 방법 (창 크기 정확하게 나누는 방법)

윈도우10 창 크기 쉽게 조절하는 방법 (창 크기 정확하게 나누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 가지 자료들을 보면서 정리할 때나 동영상을 보면서 기록할 때 등 여러 가지 창을 띄워 놓고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모니터가 두 대 이상이거나 큰 모니터를 사용하면 편하게 화면을 정리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노트북같이 작은 모니터거나 한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마우스로 창의 가장자리를 늘렸다 줄였다 하며 창 크기를 조절해 정리해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조금 더 편하고 깔끔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윈도우10에는 창 크기를 쉽고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첫 번째 마우스로 창 크기 조절하기




인터넷 창이나 프로그램의 위에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화면의 왼쪽, 오른쪽, 위쪽 끝에 가져가면 창 크기를 전체화면, 절반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마우스로 드래그 - 화면의 왼쪽, 오른쪽 위쪽 끝에 가져다 댄다.


예를 들어 오른쪽 절반 크기로 바꿔보겠습니다.



인터넷 창이나 프로그램의 위에 부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오른쪽으로 움직여 화면 끝에 가져다 대면 희미하게 절반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슨 왼쪽 버튼을 놓습니다.



그러면 선택해서 이동한 창은 정확하게 화면 절반 크기로 바뀌게 됩니다. 


만약 함께 실행되고 있는 인터넷 창이나 프로그램이 있다면 반대쪽에 작은 창들이 나타납니다.

이 작은 창들 중 하나를 선택해 클릭하면 반대쪽에 절반의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메모장 프로그램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원하는 인터넷 창이나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화면의 왼쪽 절반은 메모장 프로그램으로 오른쪽 절반을 인터넷 창으로 정확하게 나눠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창을 화면 왼쪽, 오른쪽, 위쪽 끝으로 이동시켜 창 크기를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왼쪽 - 왼쪽 절반

오른쪽 - 오른쪽 절반

위쪽 - 전체 화면

 

 

 


두 번째 키보드 단축키로 창 크기 조절하기


키보드의 단축키를 사용해 쉽게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더 자주 사용합니다.


<키보드의 윈도우키>


창 크기를 조절하는 단축키는 윈도우키와 방향키를 사용합니다.

윈도우키 - 키보드의 Ctrl 과 Alt 사이에 있는 윈도우그림 모양의 키


윈도우키 + 방향키



전체화면 -> 윈도우키 + 아래쪽 방향키 -> 작은화면


작은화면 -> 윈도우키 + 위쪽 방향키 -> 전체화면



작은화면 -> 윈도우키 + 오른쪽 방향키 -> 오른쪽 절반 화면


작은화면 -> 윈도우키 + 왼쪽 방향키 -> 왼쪽 절반 화면


절반 화면 상태에서 윈도우키에서 손을 떼면 마우스로 절반 화면을 만들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작은 창이 나옵니다. 작은 창에서 원하는 인터넷 창이나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나머지 절반 화면을 채워줍니다.



오른쪽 절반 화면 -> 윈도우키 + 위쪽 방향키 -> 오른쪽 위 1/4 화면

오른쪽 절반 화면 -> 윈도우키 + 아래쪽 방향키 -> 오른쪽 아래 1/4 화면


왼쪽 절반 화면 -> 윈도우키 + 위쪽 방향키 -> 왼쪽 위 1/4 화면

왼쪽 절반 화면 -> 윈도우키 + 아래쪽 방향키 -> 왼쪽 아래 1/4 화면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은 글로 설명을 보는 것보다 직접 몇 번 해보면 바로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방법을 응용해서 창 크기를 각자 조절하면 쉽고 간단하게 화면을 깔끔하게 나눠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창 크기를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정확하고 깔금하게 나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영상으로 설명이 보고 싶으시다면 유튜브로 가기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