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탐색기 파일 형식 파일 확장명 바꾸기)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탐색기 파일 형식 파일 확장명 바꾸기)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여러 가지 이유로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별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 없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하기

 



파일 확장자를 바꾸기 위해 탐색기를 실행했는데 파일의 확장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윈도우10 탐색기는 기본적으로 '알려진 파일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가 설정되어 있어 TXT, ZIP 등등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파일 확장자가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기 위해 먼저 파일 확장자를 보이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왼쪽 위에 파일, 홈, 공유, 보기, 관리 탭 중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보기>를 누르면 나오는 여러 가지 설정 중 <파일 확장명>을 클릭합니다.






<보기> - <파일 확장명>




<파일 확장명>을 클릭하면 체크가 되면서 파일의 확장자가 보이게 됩니다.




파일 확장명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파일의 확장자가 표시되는 상태


파일 확장명에 체크가 해제 되어 있으면 폴더 옵션에 따라 표시되는 상태 

(기본적으로 알려진 파일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확장자를 변경하고 싶은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변경하고 싶은 파일 마우스 우클릭> - <이름 바꾸기>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면 파일의 이름과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파일 이름 뒤에 있는 확장자를 지우고 원하는 확장자를 입력합니다.




원하는 파일 확장자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후 키보드의 <Enter>를 누릅니다.  

또는 마우스로 화면의 다른 곳을 클릭해도 됩니다.





<원하는 파일 확장자로 변경> - <Enter>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변경하시겠습니까?' 라는 경고창이 나옵니다.


확장자를 변경할 때 알아 두어야 할 점은 예를 들어 TXT 확장자를 JPG 확장자로 바꾼다고 텍스트 파일이 사진 파일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과, MKV 확장자를 MP4 확장자로 이름만 바꾼다고 동영상 파일의 종류가 바뀌는 것은 아니라는 점(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변환 과정이 필요)입니다.


보통 서로 호환이 되는 확장자거나, 의도적으로 다른 확장자로 변경 후 다시 돌려놓을 때 등의 이유로 바꾸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기 위해 JSIX1.txt 파일을 JSIX1.html 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가지 다른 파일 확장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설명이 보고 싶다면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유튜브) 바로가기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관련글 살펴보기




윈도우10 탐색기에서 파일 확장자(확장명)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