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문자 해제 설정하는 방법 + 간단히 알아보기

긴급재난문자 해제 설정하는 방법 + 간단히 알아보기

 

무더운 날씨가 계속 되면서 폭염경보, 폭염주의보로 야외 활동 자제, 충분한 수분섭취, 물놀이안전 등에 유의하라는 내용의 긴급재난문자를 받아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저는 처음에 삐~~~~~ ~~~~~ 소리가 나며 긴급재난문자가 왔을 때 깜짝 놀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긴급재난문자는 각종 재난 발생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국민안전처에서 휴대폰으로 보내는 긴급 문자메시지를 말합니다. 일반 문자(SMS)와는 달리 CBS라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CBSCell Broadcasting Service로 이동통신 기지국을 통해 동일 기지국내에 있는 모든 단말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체계입니다.


 


재난 문자의 종류는 위급재난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가 있습니다.

 

위급재난문자 전쟁 상황(공습경보)에 발송되는 문자로 긴급재난문자보다 더 큰 소리로 울리며 수신거부가 불가능합니다.

 

긴급재난문자 우리를 가끔 깜짝 놀라게 하는 긴급재난문자는 주민대피 상황 및 민방위 경계 경보시 발송되는 문자로 위급재난문자보다 조금 작은 소리로 울리며 수신거부가 가능합니다.

 

안전안내문자 같은 긴급재난문자인데 어떤 문자는 소리가 나고 어떤 문자는 소리가 안 나서 궁금하셨던 분들이 계실 겁니다. 안전안내문자는 재난유형에 따른 안전정보를 발송하는 문자로 일반 문자메세지와 같은 소리로 울리며 수신거부가 가능합니다.

 



이제 긴급재난문자를 설정/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폰은 기종별로 설정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메시지에서 메뉴를 눌러 설정을 터치합니다.


메시지 - 메뉴 - 설정





메뉴가 화면에 점 세개로 표시되는 스마트폰도 있습니다. 

점 세개를 터치해 설정을 터치합니다.






설정에서 재난문자를 터치합니다.


재난문자에서 긴급 메시지 수신, 재난 경보 미리듣기, 진동, 다시 알림, 긴급 메시지 정보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긴급 메시지 수신에 체크하면 긴급재난문자를 받도록 설정합니다.


긴급 메시지 수신에 체크 해제하면 긴급재난 문자를 받지 않도록 해제합니다.


 

 

 




안드로이드 다른 기종



메시지에서 메뉴를 눌러 설정을 터치합니다.


메시지 - 메뉴 - 설정





재난문자 설정 부분에 긴급 메시지 수신, 재난 경보 미리듣기, 진동, 다시 알림, 긴급 메시지 정보가 있습니다.


긴급 메시지 수신에 체크하면 긴급재난문자를 받도록 설정합니다.


긴급 메시지 수신에 체크 해제하면 긴급재난문자를 받지 않도록 해제합니다.





아이폰


아이폰 바탕화면에서 설정에 들어가 알림을 터치합니다. 


알림에서 가장 아래에 재난문자 방송을 설정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버튼이 오른쪽으로 색깔이 보이게 하는 것이 긴급재난문자를 받는 설정입니다.


버튼이 왼쪽으로 흰색으로 표시되는 것이 긴급재난문자를 받지 않는 해제입니다.





긴급재난문자가 오지 않는 스마트폰 받는 방법


3G 스마트폰이나 일부 4G (LTE) 스마트폰은 긴급재난문자가 수신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Play 스토어나 앱 마켓에서 안전디딤돌 어플을 설치하고 환경설정에서 재난문자 수신알림 설정에 체크를 하면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신 기지국 위치로 설정하거나 따로 수신지역을 설정하고 수신알림(소리, 진동) 설정도 가능합니다. 



긴급 재난문자에 대해 알아보고 설정,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