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다 찿다 - 올바른 맞춤법

찾다 찿다

 

안녕하세요. 제이식스입니다.

오늘은 헷갈리는 찾다‘찿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정신을 찾다? 찿다?
어떤 말이 맞는 말일까요?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찾다

 

현재 주변에 없는 것을 얻거나 사람을 만나려고 여기저기를 뒤지거나 살피다. 또는 그것을 얻거나 그 사람을 만나다.

 

벌서 두 시간째 서점에서 책을 찾았다.

 

떨어뜨린 반지를 찾고 있었다.

 

서랍에서 연필을 찾았다.

 

 

 

모르는 것을 알아내고 밝혀내려고 애쓰다. 또는 그것을 알아내고 밝혀내다.

 

그녀는 사건의 실마리를 찾고 있습니다.

 

사고의 원인을 찾다.

 

 

 

모르는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책 따위를 뒤지거나 컴퓨터를 검색하다.

 

인터넷에서 관련 사이트를 찾다.

 

사전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았다.

 

 

 

 

잃거나 빼앗기거나 맡기거나 빌려주었던 것을 돌려받아 가지게 되다.

 

다행히 잃어버린 스마트폰을 찾았다.

 

은행에서 저금했던 돈을 찾았다.

 

 

 

어떤 사람을 만나거나 어떤 곳을 보러 그와 관련된 장소로 옮겨 가다.

 

오랜만에 고향을 찾다.

 

주말에 산이나 바다를 찾다.

 

우리나라를 찾은 관광객.

 

 

 

어떤 것을 구하다.

 

일자리를 찾다.

 

겨울에도 아이스크림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사람이나 기관 따위에 도움을 요청하다.

 

감기로 병원을 찾았다.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를 찾았다.

 

 

 

원상태를 회복하다.

 

제정신을 찾다.

 

마음의 평정을 찾다.

 

 


자신감, 명예, 긍지 따위를 회복하다.

 

그는 압도적인 승리로 잃어버린 명예를 찾았다.

 

그녀는 완벽하게 성공하며 자신감을 찾았다.

 

 

 

찿다

 

무엇을 발견하기 위해 살피다, 도로 가져오다, 장소에 가거나 오다, 사람은 만나다, 사람을 만나려고 부르다, 애써 구하다, 해결책을 알아내려고 모색하다등의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 말인 찾다


'ㅈ'과 'ㅊ' 비슷한 모양의 받침 때문에 가끔 '찾다'를 ‘찿다’로 잘못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찾다 ( O )


찿다 ( X )

 

 

반대말 - 잃다, 감추다, 숨기다

 

비슷한말 - 되찾다, 구하다, 뒤지다, 들추어내다, 방문하다, 요구하다, 찾아보다

 

 


 

<참고 - 네이버 국어사전, 다음 국어사전>

 


 

‘ㅈ’‘ㅊ’ 비슷한 모양의 받침 때문에 가끔 헷갈리는 찾다‘찿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