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트 점프를 고안해 낸 더들리 서전트 (Dudley Sargent)

서전트 점프를 고안해 낸 더들리 서전트 (Dudley Sargent)

 

더들리 사전트 (Dudley Sargent)

더들리 알렌 사전트 (Dudley Allen Sargent)


 




 

[Dudley Allen Sargent, 1849.9.28~1924]

1878년 예일대학교 의학부를 졸업하고 이듬해 하버드대학교 체육학 교수가 되어 20년 동안 대학체육을 위해 일했다.

특히 그가 고안한 서전트 점프는 무릎을 약 90 ° 구부리고 팔을 크게 흔들어 수직으로 뛰어올라 직립 정지 때의 머리 높이로부터 도약한 후에 도달한 머리 높이까지를 거리로 나타내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운동소질을 알아내는 기준으로 여긴다.

그 밖에도 신체 각부의 기능·근력을 측정하는 여러 가지 기구 등을 고안하였다.

 

두들리 알렌 서전트(Dudley Allen Sargent)1849년 메인 주의 벨파스트(Belfast)에서 출생하여 192475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그는 1869년부터 26세였던 1875까지 보도인(Bowdoin)대학에서 체조 주임(Director of Gymnastics) 직책을 맡아 체조, 권투, 레슬링 등을 가르쳤으며, 1874~1875년에는 예일대학에 출강하여 학생들에게 체조를 가르쳤다. 1975년에 그는 체육과 관련된 직업을 갖기로 결심한 뒤 예일대 의학과에 입학했고, 1878년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그는 완전한 교수로서의 생애를 보내지는 못했다. 그가 맡은 직책은 체육 관장이었다.

그는 뉴욕 시에 건강연구 및 체육(신체단련)학교를 개설하고 신체 활동을 통한 의학적 치료와 신체 발달을 목적으로 남녀 학생들을 모집하여 체육을 가르쳤다. 그러나 18786, 그는 운영하던 연구소와 학교의 문을 닫았으며, 1878년 여름, 하버드대학 체육 조교수(Professor of Physical Training)겸 체육관장(Director of Gymnastics) 직책을 제의 받고 하버드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러나 1889년 이후부터 그는 승진하지 못했으며, 재임용을 받지도 못한 채 1919년 퇴임할 때까지 하버드 대학 헤맨웨이 체육관장 직무만 수행했다.

그는 경쟁적인 스포츠(운동경기)의 폐해를 지적하면 오직 건강 및 체력 단련을 위한 과학적인 운동 방법의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에 심취해 있었다. 그는 지금까지 여전히 활용되고 있는 남자의 체력 테스트(the physical test of a man)", "서전트 점프 테스트(Sargent Jump Test)" 등을 개발했다. 그는 다양한 각도에서 체육 활동의 과학적 근거를 찾고 과학적인 체력 단련의 방법을 탐구했으며, 그가 개발한 측정 방법 및 절차는 전국의 대학과 YMCA를 통해 널리 확산되었다. 그는 20대의 젊은 시절부터 체육을 하나의 중요한 학문적 영역으로 인식하고 자신이 가졌던 체육에 대한 가치관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체육 교육의 선구자였다.

 

 

 


서전트는 미국의 체육 발달은 물론 근, 현대 체육사적 선구자로 평가된다. 그의 업적을 한마디로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그가 평생을 통해 이룩한 업적을 추적하여 간추려 보면, “서전트 체육학교의 설립”, “서전트 체육학교의 교육과정”, “과학적인 측정방법의 고안등으로 요약된다. 그는 체육학교를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했으며, 귤릭을 비롯한 그의 제자들은 미국 체육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되었다. 그가 의학박사로서 체육에 관심을 둔 이후 가장 먼저 시작한 일은 서전트 체육학교의 설립과 운영이었다. 그는 하버드 대학 헤멘웨이 체육관이 문을 연지 1년이 되던 1881, 하버드 대학 근처의 팔머 배틀가의 한 모퉁이에 사설 체육관을 열었고, 그것은 체육학교로 발전했다. 1990년을 전후로 서전트 학교의 체육방법, 체육의 과학적 연구, 체육지도자의 양성 등은 다양한 측면에서 미국 체육 발전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서전트 체육학교의 설립과 운영은 서전트의 대표적인 업적으로 여겨진다.

 

서전트의 두 번째 업적은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개발을 들 수 있다. 그는 체육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통해 자신의 독자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그가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주제는 동물 역학, 정신 위생학, 인체 측정학, 신체 진단법, 직업적인 교육위생학, 자연 유전, 스포츠와 게임 교육적 운동의 분석, 운동에서의 변화, 음식, 수면, 목용, 의복, 그리고 과학적인 교수법 등이었다. 그리고 1년 차 실기 프로그램은 마사지를 포함하여 자유 운동, 미용 체조, 가벼운 체조, 곤봉, 체스트 웨이트, 무거운 기구의 사용법, 부상에 대한 응급훈련 등이었다. 2년 차 프로그램은 학급 운동, 조별 훈련, 선천적인 결점 경감을 위해 발전한 기구의 사용법, 개인적인 욕구에 관한 훈련, 교수법 실습 등이었다. 이러한 내용은 교육과정이 자연과학적 성격을 띤 교과에 편중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의 시대적 상황으로 보아 그가 개발한 교사 양성과정 프로그램이 완벽한 것은 아닐지라도 선구적인 것이었다는 측면에서 그 또한 서전트가 남긴 업적 중 하나로 평가된다.


서전트의 세 번째 업적은 과학적 측정방법의 개발과 저술이다. 하트웰은 1879년 이후 서전트의 운동(체조)기구를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설치한 48개 기관의 목록을 제시하였다. 그 목록에는 대학, YMCA, 사립학교, 신학교, 운동클럽과 정신병원이 포함되어있다. 그 기관들 중 16개는 서전트의 측정법과 교육방법을 사용하였다. 1889년에, 서전트는 10만명이 넘는 전체 회원들을 제시하면서, 그의 운동(체조)기구가 350개 이상의 기관에 설치되어 있다고 주장했고 공립학교에는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나 매우 폭넓게 사용되어졌다.

 

마지막으로 서전트의 업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체육 지도자의 양성이다. 서전트 체육학교의 남자 수강생은 극소수였으나 그 중에서도 귤릭은 서전트에 버금가는 유명한 체육 지도자가 되었다. 그 외에도 미국 체육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서전트의 제자들은 테네시 주립 사범대학의 체육주임 메리 존스, 보스턴 대학의 체육주임이었던 헬렌 블랙웰, 오벨린 대학은 델핀 한나를 비롯하여 레드, 포스터, 푸트남, 그리고 서전트 체육 사범 학교에서 서전트와 함께 일하다가 후일 여성 학장으로 은퇴한 제니 윌슨 등 매우 많았다. 결국 서전트의 영향력은 제자들을 통해 더욱 확산되었으며, 체육 지도자의 육성은 서전트가 미국 체육의 발전을 위해 이룩한 또 하나의 업적으로 평가된다.

그 외에도 서전트의 노문 , 연설, 책 등의 종류는 40종에 달할 뿐만 아니라, 1885년부터 1901년까지 미국 체육진흥협회 부회장과 회장, 1899년 대학체육관장협회 회장, 보건교육연맹 회장 등을 역임하는 등 학회 활동도 활발히 함으로써 체육과학의 발전에 지대한 업적을 남겼다.

 

서전트의 넓은 의미에서 보면 체육의 과학화와 체계화를 이룩한 것이며, 좀은 의미에서는 체육 사범학교의 설림과 운영, 교사 교육과정의 개발, 과학적 측정방법과 기구의 개발로 요약된다. 그의 업적은 미국 체육교육에 중요하고 강력한 영향을 미쳤으며, 나아가 미국의 체육체계를 받아들인 한국, 일본 등 여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체육에 대한 가치관은 예방 의학적, 건강 중심적인 것이었다. 그는 진화론은 신봉하던 강건한 기독교주의자의 한 사람으로 파악되지만, 의학을 전공한 그는 체육(신체 단련)을 예방의학의 한 분야로 생각하고 체육교육은 신체훈련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려는 교육의 한 영역으로 생각했던 것으로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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