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웹페이지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컴퓨터 정보

원하는 웹페이지 저장하는 방법

 

웹 서핑을 하다보면 유용한 내용, 알아 두고 싶은 내용들이 있는 웹페이지를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유용한 정보들을 첫 번째로 키보드의 Print Screen Sys Rq 버튼을 이용해 그림판에 붙여넣기를 하거나 스크린샷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림파일로 저장해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글을 복사해서 메모장이나 한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문서파일로 저장해서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문서 파일로 저장할 때는 그림파일이 누락되거나 마우스 우클릭이 막혀있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웹페이지를 그대로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이 유용한거 같아 이번에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첫 번째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원하는 웹 페이지에서 Ctrl + S 키를 누릅니다.

혹은 메뉴의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셔도 됩니다. (두 방법 다 같은 방법입니다.)


 

전체적으로 저장하고 싶으면 모든 웹 페이지로 .html 파일로 저장하며, 웹 페이지를 하나의 파일로 저장하고 싶다면 웹 페이지 보관 파일로 .mht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MHT는 무엇일까요?

MHTML 파일의 확장자 또는 MHTML 포맷 자체

MHTMLMIME HTML을 위한 표준 규격 이다. 일반적인 HTTP 문서가 HTML 코드로 작성된 파일과 이 파일에서 참조하는 별도의 파일들(그림, 음성 등의 자원들)로 구성되는 반면, MHTMLRFC 2557 문서에 기반하여 자원들을 HTML 코드로 작성된 파일에 포함시킨다. 포함되는 파일은 MIME 포맷으로 인코딩된다. MHTML 형식의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인터넷 익스플로러, 오페라 웹 브라우저 등에서 .mht 확장자로 생성된다. <출처: 위키백과>

 

두 번째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합니다.


 

페이지를 MHTML로 저장을 사용으로 설정 후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이 부분은 웹페이지를 저장할 때마다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 한번만 해 두시면 됩니다. 처음에 한번만 해 두시면 그 설정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웹 페이지에서 Ctrl + S 키를 누릅니다. 혹은 메뉴의 도구 더보기 페이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셔도 됩니다.

 

저장 된 파일은 즐겨찾기 기능과는 달리 해당 사이트가 나중에 사라지더라도 상관이 없이 파일 자체에 텍스트, 이미지, 형식 등이 그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없이도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웹 서핑을 하다보면 유용한 내용알아 두고 싶은 내용들이 있는 웹페이지를 발견했을 때 파일로 저장해두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동영상으로 설명을 보시길 원하신다면 https://youtu.be/ice76dsttO4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