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로퍼 (Bill Roper) - 게임 개발자

빌 로퍼 (Bill Roper)



 



게임계에 입문


빌 로퍼는 아홉살때부터 섹스폰을 연주하며 장래에 뮤지션이 되고자 하였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상업 음악학과에 진학하였으나 전문 뮤지션이 되기 위해 대학 중퇴했다. 경제적으로 궁핍했던 그는 트럭운전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다 블리자드의 음악을 우연한 기회로 하청받게 되어 게임계에 입문하게된다. 특유의 호기심과 낙천적인 성격이 발휘되면서 개발팀에게 인정받고 94년 블리자드의 정식 직원이 되고 처음에 블리자드의 개발팀원들은 개발 경력도 없는 풋내기인 그를 못마땅하게 여겼으나 특유의 넉살과 수다로 개발자들을 사로잡았다. 게임에 대한 열정과 헌신으로 개발직원이 된지 1년정도만에 개발팀의 리더가 되었고 개발팀과 경영진 사이에서 훌륭하게 중간자 역할을 수행하며 더욱 인정받게 되었다.


빌 로퍼의 남다른 점

 

게임 기획자는 많은 개발자들과 의견 충돌을 빚게 되고 많은 아이디어는 삭제된다. 이럴 때면 사람은 주눅들게 되고 수동적으로 변해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빌 로퍼는 게임 경력도 미천한 계약직 음악 담당자였지만 결코 주눅드는 법 없이 자신의 생각을 끝까지 주장하고 토론했다.



<빌 로퍼의 대표작>

 

워크래프트

- 워크래프트: 오크와 휴먼(1994, 블리자드) - 프로듀서, 음성 녹음

- 워크래프트2: 어둠의 저편(1996, 블리자드) 수석 프로듀서, 내레이션,

음성 녹음

- 워크래프트2: 배틀넷 에디션(1999, 블리자드) 프로듀서


1994년 발매된 워 크래프트는 10만장 정도의 판매량에 그쳤다. 워크래프트에서 음악과 나레이션을 맡은 빌 로퍼는 워크래프트2에서는 수석 프로듀서가 된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맘껏 발휘하며 당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최고봉으로 인정받았던 웨스트 우드의 커맨드 앤 컨터(C&C)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판매량이 100만장을 넘기고 워크래프트2를 성공시킨다.

 

 

 


디아블로 액션RPG라는 새로운 장르의 게임

 

- 디아블로(1997, 블리자드) 프로듀서, 음성 제작, 음성 녹음, QA(스트라 이크 팀)

- 디아블로2(2000, 블리자드) 시니어 프로듀서, 음성 녹음, QA(스트라이 크 팀)

 

디아블로는 그가 처음부터 아이디어를 내서 만든 게임은 아니지만 게임 방식의 변화에 결정적인 실마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의 게임개발로서의 능력을 볼 수 있다. 또 새로운 개념의 네트워크 서비스인 배틀넷을 디아블로에 제안해서 게임이 성공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배틀넷은 컴퓨터 게임을 사람과 컴퓨터 간의 싸움에서 사람과 사람 간의 싸움으로 바꾼 것으로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20006월에 출시한 디아블로 2편에서는 3D그래픽으로 게임의 사실감을 높였다 출시 하루만에 10만 장, 11개월 만에 100만 장을 판매하는 초유의 기록을 세웠다.

 

스타크래프트 E-SPORT의 시초가 된 게임

 

스타크래프트(1998, 블리자드) 프로듀서, 음성 녹음, QA(스트라이크 팀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1998, 블리자드) 수석프로듀서, 음성 녹음


스타크래프트는 기존의 어떤 모의전략 게임과도 다른 세 종족, 즉 테란·프로토스·저그를 등장시켰다. 보이지 않는 상대와 다양하게 편을 짜거나, 자신만의 독특한 전술로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 실력에 따라 마음대로 죽일 수 있는 기법, 인터넷접속망인 배틀넷을 통한 다양한 전투, 게임 유닛을 게이머가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발매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모의전략게임 시장을 석권하였다.

 

한국 게임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는 한국에서 375만장을 판매하게 된다. 이 게임덕분에 PC방이 전국적으로 유행하게 되었고 프로게임리그도 출범, e-sports의 시초가 되었다.

스타크래프트가 한국경제에 미친 영향을 경제적으로 분석한 '스타크노믹스'라는 책에는 게임 개발업체와 방송 그리고 PC방 등의 연관 산업에까지 끼친 영향을 따지면 11400억원 경제효과가 있었다고 하니 정말 놀랍다. 이 게임이 지금까지 계속 플레이 되고 있는 것은 게임을 할 때마다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밸런싱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라는 게임의 엄청난 흥행으로 빌 로퍼라는 이름 이 한국에서 유명해졌고 빌 로퍼관련 책도 출간되었다.

 

빌 로퍼가 말하는 좋은 게임이란?

 

배우기는 쉽지만 최고수가 되기는 어렵고 매번 플레이 할 때마다 새로운 재미가 느껴지는 게임. 그는 게임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매순간 게임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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