홑몸 홀몸 - 올바른 맞춤법

홑몸 홀몸

 

안녕하세요. 제이식스입니다.

오늘은 홑몸과 홀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홑몸? 홀몸? 이 아니니 조심하세요.

어떤 말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홑몸 ( ㅎ ㅗ ㅌ )

 

딸린 사람이 없는 혼자의 몸.

딸린 식구가 없는 몸.

 

그녀는 사고로 가족을 잃고 홑몸이 되었습니다.

 

그는 처자식이 없는 홑몸으로 세계 여행을 하고 다닙니다.

 

 

아이를 배지 아니한 몸.

임신하지 않은 몸.

 

그녀는 홑몸이 아니기 때문에 장시간 여행은 무리였습니다. ( O )

그녀는 홀몸이 아니기 때문에 장시간 여행은 무리였습니다. ( X )

 

홑몸이 아니다.

홑몸이 아니니 조심해야 해요.


 

 

 



홀몸 ( ㅎ ㅗ ㄹ )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

 

그녀는 사고로 남편을 잃고 홀몸이 되어 아이들을 어렵게 키웠습니다.

 

그는 피붙이가 없는 홀몸으로 씩씩하게 살아갔습니다.

 


홀몸과 비슷한 말

 

단신 -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 혼자의 몸.

척신 -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

 




홑몸과 홀몸

 

홑몸 - 딸린 사람이 없는 혼자의 몸. 아이를 배지 아니한 몸.

홀몸 -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



딸린 사람이 없는 혼자의 몸'으로 살고 있음을 표현하고자 한다면 '홑몸'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쓰고자 한다면 '홀몸'

 



아이를 가진 사람에게 쓸 때


홑몸도 아닌데 조심하세요. ( O )

홀몸도 아닌데 조심하세요. ( X )

 



<참고 - 국립국어원-표준국어대사전, 온라인가나다 네이버 국어사전, 다음 국어사전>



홑몸과 홀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