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수 갯수 - 올바른 맞춤법

개수 갯수

 

과자의 개수? 갯수? 를 세다.

헷갈리는 개수갯수

어떤 말이 표준어일까요?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개수

 

한 개씩 낱으로 셀 수 있는 물건의 수효.

낱으로 셀 때의 물건의 수효.

 

과자의 개수를 세다.

 

아이들에게 줄 과자의 개수를 세었다.

 

개수를 세어 두 아이에게 똑같이 나누어주다.

 

개수가 많았습니다.

 

개수를 세다.

 

판매 개수를 제한하다.

 

남은 사과의 개수를 구하시오.

 

 


낱 개

셈 수

 

한 개씩 낱으로 셀 수 있는 물건의 수효.

 

 

 

 



갯수

 

'개수(個數)'의 비표준어.

 

한 개씩 낱으로 셀 수 있는 물건의 수효의 뜻으로 쓰이는 갯수개수를 잘못 쓰는 말로 개수가 표준어입니다.

 

사이시옷에 관련된 맞춤법 규정은 까다롭고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글 맞춤법

4장 형태에 관한 것

4절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은 말

30항 사이시옷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받치어 적는다.

 

1. 순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1)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2) 뒷말의 첫소리 , 앞에서 소리가 덧나는 것

(3)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소리가 덧나는 것

 

2.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1)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2) 뒷말의 첫소리 , 앞에서 소리가 덧나는 것

(3)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소리가 덧나는 것

 

3. 두 음절로 된 다음 한자어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回數)

 

 

두 음절로 된 한자어 중 곳간, 셋방, 숫자, 찻간, 툇간, 횟수만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습니다.

개수(個數)’는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지 않습니다.

 



 




개수 ( O )

 


갯수 ( X )

 

 

 



 

<참고 - 표준국어대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한글 맞춤법, 한자사전>

 


 

헷갈리는 개수갯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